초대의글
행사개요
공동주관기관 소개
부산대학교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공동주관기관소개  
   
회장 우찬제
회장 우찬제
학력
1985 서강대학교 경제학 학사
1987 서강대학교 국문학 석사
1992 서강대학교 국문학 박사
경력
1998 ~ 현재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 국어국문학과 교수
2013 ~ 2014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회장
2013 ~ 2017 서강대학교로욜라도서관 관장
2014 ~ 2015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자문위원
2017 ~ 현재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회장
2017 ~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사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http://www.kucla.or.kr/
안녕하십니까?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KUCLA)회장을 맡고 있는 우찬제입니다.
우선 결코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진화하는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면서, 대학도서관의 발전을 위하여 헌신하시는 대학도서관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2006년 창립 이후 우리 KUCLA의 발전적인 운영에 진심어린 애정과 관심을 아끼지 않으셨던 전임 회장님들을 비롯한 임원진, 회원 여러분들, 그리고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도서관협회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대학도서관 이용자 여러분, 그리고 대학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애정어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최근 들어 급격하게 진행된 국내외 대학 상황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변화에 대해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고정된 실체가 별로 없었듯이 우리 대학도서관도 변화하는 상황에서 탄력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대학도서관으로서 최선의 역할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는 소임을 우리는 늘 새기고 있습니다. 결코 쉽지 않은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만, 우리 대학도서관 가족들은 오히려 위기에 더욱 빛나는 예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혜롭게 난관을 헤쳐 나가며, 학문공동체의 찬연한 성좌로서 대학도서관의 위상과 역할을 진화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 KUCLA도 지난 11년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질적으로 고양하고 진화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개별 대학도서관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난제들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하여 하나, 둘, 차근차근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긴박한 현안인 전자정보 컨소시엄 정착을 위한 다각적 모색,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 개정과 대학도서관의 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노력을 비롯하여 대학 내에서 대학도서관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성과 새로운 역할 제시 등 다양한 노력과 실천을 경주하여, 명실상부한 대학도서관연합회로 거듭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중추적 심장이요 핵심적 창의발전소입니다. 대학도서관을 통해 한국 대학과 대학인들이 창의적으로 약동하고 혁신적으로 탈주할 수 있도록, 우리는 헌신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KUCLA는 ‘국공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등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대정부 창구 역할 등 모든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거듭 드립니다.

항상 혁신적 창의발전소이자 대학 본연의 심장인 대학도서관을 위해 진력하시는 모든 회원 여러분께 늘 영광과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자랑스러운 대학도서관 가족 여러분과 대학도서관을 아끼고 후원해주시는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으리라 믿으면서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